점수별 능력평가표
성적발표
시험종류 | 온라인 성적 확인 | 원본 성적표 발송 |
---|---|---|
G-TELP Writing(GWT) | 시험일로부터 2주일 후 | 온라인으로 성적이 발표된 이후, 약 2주 후 발송 |
점수별 능력평가표
등급 | 평가지침 | |
---|---|---|
1 | Authentic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친숙한 상황뿐만 아니라 익숙하지 않는 모든 상황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하며 적절한 단어 사용을 하며 정확한 부연설명 및 적절한 관용어를 표현합니다. 일관성 있고 정확한 문법구조, 문장패턴, 단어 배열을 보여줍니다. 아이디어들은 논리적이며 순차적으로 잘 정리가 되어 전달하는 메시지들이 설득력을 얻습니다. |
2 | High-Advanced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보이는 오류가 있지만 문법적인 구조와 문장은 그 의미를 이해하는데 거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광범위하며 적절한 단어 사용을 하며,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부연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들은 논리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등급의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일관적이며 설득력이 있습니다. |
3 | Advanced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부분 상황에 적합합니다. 의미전달에 영향을 거의 끼치지 않는 문법적 오류와 문장패턴은 가끔 나타나지만 대체로 수험자의 작문은 잘 이해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적절한 단어선택을 하며, 적절한 단어를 사용 못할 경우 다른 식으로 풀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조리 있고, 어느 정도 설득적입니다. |
4 | High-Intermediate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상황에 적합합니다. 의미전달에 가끔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오류와 문장패턴은 종종 나타나지만 대체로 잘 이해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적절한 단어선택을 하며, 적절한 단어를 사용 못할 때에는 종종 다른 식으로 풀어서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려는 흔적이 보이며, 대체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조리 있으나, 설득력이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
5 | Intermediate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일반적으로 친숙한 주제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나, 익숙하지 않은 주제에서의 작문에는 가끔 어려움을 겪습니다. 작문은 종종 주제와 적합하지 않거나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오류와 문장패턴은 가끔 나타나지만 대체적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적절한 단어 선택을 하지만 종종 효과적인 부연설명에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이디어들이 어느 정도 논리적으로 배치되어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려는 흔적이 보이며, 대체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조리 있으나, 설득력이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
6 | Low-Intermediate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일반적으로 친숙한 주제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나,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이따금 효율적으로 표현해 내지 못합니다. 또한 상세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내용이 보여집니다. 대체로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구조와 문장패턴들이 대체로 나타나며, 적합하지 않은 단어선택 및 내용 전달에 불충분한 부연 설명들이 표현됩니다. 거의 논리적이지 못하고 전개하고자 하는 내용들이 명확히 표현되지 않으며 조리 있지 않습니다. |
7 | High-Basic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대체로 친숙한 주제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효율적 작문은 대개 불가능합니다. 또한 대체적으로 상세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내용이 보여집니다.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구조와 문장패턴들이 자주 나타납니다. 적합하지 않은 단어선택을 하며 효과적인 부연설명이 대체로 힘듭니다. 거의 논리적인 전개를 못하고 구성력이 부족하며 전개하고자 하는 내용들이 거의 항상 명확하지 않으며, 조리 있지 않습니다. |
8 | Basic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보통 친숙한 주제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효율적 작문은 대개 불가능합니다. 또한 상세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내용이 흔히 보여집니다.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오류와 문장패턴의 실수들이 거의 언제나 보여집니다. 부적절하며 의미전달에 혼란을 주는 단어 선택이 보통 보여지며, 부연설명을 하기가 힘듭니다. 질서 없는 아이디어들의 나열로 글이 정돈되어 있지 않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거의 항상 명확하지 않고 모순되며 조리 있지 않습니다. |
9 | Low-Basic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자주 친숙한 주제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익숙지 않은 상황에서의 효율적 작문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상세한 설명의 부족과 부적절한 내용이 거의 항상 보여집니다. 문법구조와 문장패턴들이 항상 나타나 의미전달이 어렵습니다.부적절하며 의미전달에 혼란을 주는 단어 선택이 항상 보여지며, 부연설명을 하기가 힘듭니다. 수험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해되기 힘듭니다. |
10 | Beginner-Basic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친숙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또한 기초적인 설명이 부족하고 엉뚱하며 부적절한 내용전개로 인하여 어떤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이해되기가 거의 대부분 힘듭니다. 문법구조와 문장패턴들이 항상 나타나 의미전달이 어렵습니다. 대부분 부적절한 단어선택을 하며, 부연하려는 시도가 보이지 않습니다. 수험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해되기 힘듭니다. |
11 | No mastery English-writing skills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알고 있는 단어의 나열 또는 구문의 나열 수준인 문장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내용이 전달될 만한 작문을 할 수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