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ELP Speaking(GST)

시험 개요

International Testing Services Center(국제테스트연구원)의 평가 전문가들에 의해서 개발된 국제공인 영어말하기 시험입니다.
G-TELP KOREA는 20여 년간 “영어말하기평가” 분야의 축적된 검정자료와 평가의 신뢰도, 일관성,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제적인 실용영어능력 평가기관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시험방식
Simulated Oral Proficiency Interview (IBT, CBT 중 시행계획에 따라 선택)
시험시간
약 30분
전체문항
11개 Parts 30여개 질문
평가기준
Content(내용), Grammar(문법), Fluency(유창도),
Vocabulary(어휘), Pronunciation (발음)
평가등급
하위 No Mastery(11) 등급부터 상위 Level1까지
11단계 등급시험
평가점수
100점 평균

시험 특징

• 기존 면대면 인터뷰 방식의 문제점을 모의 인터뷰 방식을 통해 극복하였습니다.
• 국제 테스트 연구원에 의해 개발된 질문을 통해 영어 구술 능력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 교차 채점을 통해 수험자의 말하는 능력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진단합니다.
• 수험자의 말하는 능력을 개량화, 수치화하여 강 · 약점의 진단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국내 대표적인 영어구술능력평가 전문기관으로서의 확고한 위치와 신뢰성은 기업 고객활용도에서 단연 입증합니다.

지텔프 스피킹 파트별 특징

지텔프 스피킹 수험자는 30분 동안 11개 Parts의 약 30여개의 질문들에 대해 답변하게 됩니다.
Part 1. Giving personal information
개인의 신상정보를 묻는 파트입니다. 원어민의 질문에 바로 대답하는 유형으로 생각할 시간이 따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총 1~13개의 질문이 제시되며 크게 두 파트로 나누어 집니다. 전반부에는 기본적으로 이름, 고향, 주거지, 생일을 묻는 비교적 쉬운 질문이 나옵니다. 그러나 후반부에는 좀 더 상세한 설명을 요구하는 다양한 지문들이 이어집니다.
Part 2. Describing a familiar setting/objects
그림으로 제시된 특정 배경 또는 대상을 묘사하는 파트입니다. 30초간 대답을 생각할 시간이 주어지며 1분동안 답변시간이 주어집니다.
Part 3. Describing habitual activities
일상생활 및 활동에 대해서 묻는 파트입니다. 자주 가는 음식점이 어디 있으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취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 등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30초간 생각할 시간이 주어지고 답변시간은 1분입니다.
Part 4. Narrating a story from pictures
5개의 그림이 제시되고 수험자는 연속된 5개의 그림을 보면서 유추해 낼 수 있는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파트입니다.
Part 5. Expressing and supporting an opinion
Part1~4의 과제가 기초적인 수준에 해당한다면 Part5~8은 중급 수준의 과제수행이 요구되는 파트들로 구성됩니다. 본 파트는 언어능력 뿐만 아니라 특정 주제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말하는 과제 수행 능력이 요구됩니다.
Part 6. Giving autobiographical detail about a place/event
자신의 과거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파트입니다. 자신이 여행했던 곳 중에서 인상 깊었던 것 등에 관해서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묘사하듯이 이야기해야 합니다.
Part 7. Responding to requests for information about places of interest
일상생활과 관련된 장소를 추천하고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트입니다. 1:1대화 상황을 가정하고 있어 답을 생각할 별도의 시간이 주어지지 않으므로 대화 상대가 묻는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해야 합니다. 총 7개 내외의 질문이 주어집니다.
Part 8. Discussing advantages/disadvantages of two related objects
두 개의 그림을 보고 대상간 연관성 및 차이점을 찾아내 각 대상에 대해 적어도 2개 이상의 장•단점을 기술해야 합니다. 생각할 시간이 30초가 주어지며 1분 30초간 응답합니다.
Part 9. Giving directions from a map
Part 9~11까지는 상급 수준의 말하기 능력을 요구합니다. Part 9는 대부분의 경우 전화를 통해 상대방이 특정장소까지 어떻게 가는지를 물어보며, 청취문, 과제 지시문을 주어 수행능력을 요구하고 지면 위에 그려진 지도를 찾아가는 해결능력을 알려주는 파트입니다.
Part 10. Presenting a solution to a specific problem
제시된 주제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을 듣고 자신의 입장을 정하여 의견을 파악해야 합니다. 정답이 없기 때문에 설득력 있게 답하는 것이 중요하며 추상적인 논쟁과 구체적 상황을 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30초 동안 생각할 시간이 주어지고 1분 동안 응답합니다.
Part 11. Presenting solutions to complex hypothetical problems
가상의 위기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해결책을 주어진 사실에 근거하여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그림을 보고 지시문을 듣고 문제의 상황을 파악하여 되도록 자세하게 해결 방안을 제안해야 합니다. 30초간 생각할 시간이 주어지고 1분 동안 응답합니다.

시험 진행 방식

• 무선 헤드셋 사용 진행 (일반 강의실에서 평가 진행)
• 어학실습실 (Lab)에서 평가 진행
• 컴퓨터 기반에서 (CBT) 평가 진행
• 온라인 기반에서 (IBT) 평가 진행

CBT(Computer Based Test) : 정기/수시시험(일반인 또는 학생 대상)

IBT(Internet Based Test) : 특별시험(기업체 및 단체대상 출장진행)

평가기준

Content (내용)
질문이 요구하는 의도에 맞는 답을 하는지, 적절한 연결어를 사용하여 이야기의 흐름을 잘 이어가는 지에 대한 표현력을 평가합니다.
만일 시간이 부족해 과제를 완수하지 못하면 이 영역의 점수가 감점됩니다.
Grammar (문법)
수험자의 품사나, 시제, 어순의 배열, 완전한 문장의 사용여부 등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들어내는지를 평가합니다.
Vocabulary (어휘)
과제와 관련된 의미가 뚜렷하고 구체적인 단어를 문맥과 상황에 맞게 사용이 가능한지를 평가합니다.
Pronunciation (발음)
수험자의 강세, 억양, 리듬 등을 평가합니다.
Fluency (유창도)
수험자의 말하는 속도와 답변의 흐름을 평가합니다.
답변 중간중간에 “음…”, “아…” 와 같은 소리가 자주 나오면 유창도를 떨어뜨려 듣는 이의 이해를 어렵게 하거나 방해하므로 감점 대상이 됩니다.

채점방법

수험자의 녹음된 답안는 국제 테스트 연구원의 전문 채점 위원 2인에 의해 교차 채점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두 명의 채점자간 점수차이가 현격하여 Level에 변동이 생길 경우 재평가되거나 규정에 따라 점수가 처리됩니다. 그리고 교차채점이 완료된 이후에 전체 표본 중 일부를 무작위 추출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채점자 교육방법

평가의 일관성 및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G-TELP는 정기적인 채점자 교육을 실시합니다.
또한 채점자 교육은 매년 주관기관(ITSC)의 채점척도 적용의 표준화 훈련 등의 G-TELP Rater 양성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평가신뢰도 분석 및 타당성 확보

3단계 교차 채점 시스템

FACETS 모형 이용, 채점자 분석 및 타당성 확보

기존 평가 문제점
1. 채점자 주관성과 신뢰성 문제 제기 가능
2. 단순 총점에 근거한 전통적인 통계방법으로는 피험자 X 평가영역 X 문항 X 채점자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적절히 통제 분석한 다음에 해석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다국면 Rasch 측정모형
G-TELP Speaking(GST)는 전통적 평가오류 극복 (다국면 Rasch 측정모형)
G-TELP Speaking Test(GST)는 국내영어평가 현장에서는 최초로 세계적인 심리측정학자인 John M. Linacre에 의해서 개발된 다국면 Rasch 측정모형(Many Facet Rasch Model)을 이용해서 채점자들의 엄격함이나 관대함의 정도, 그리고 특정 문항이나 평가영역에서의 편향적 채점 경향을 확률적으로 분석해서 채점자 훈련 및 관리과정에 프로그램화 하여 교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평가 일관성 검사 (Assessment Consistency control)
평가 등급 타당성 분석 검색 솔루션을 통하여 수험생 개개인의 테스트 결과를 분석, 진단, 이력 경력을 조회하여 성적 결과의 급성장, 급저하 정도를 검색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 및 일관성을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