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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Content (내용)
질문이 요구하는 의도에 맞는 답을 하는지, 적절한 연결어를 사용하여 이야기의 흐름을 잘 이어가는 지에 대한 표현력을 평가합니다.
만일 시간이 부족해 과제를 완수하지 못하면 이 영역의 점수가 감점됩니다.
Grammar (문법)
수험자의 품사나, 시제, 어순의 배열, 완전한 문장의 사용여부 등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들어내는지를 평가합니다.
Vocabulary (어휘)
과제와 관련된 의미가 뚜렷하고 구체적인 단어를 문맥과 상황에 맞게 사용이 가능한지를 평가합니다.
Pronunciation (발음)
수험자의 강세, 억양, 리듬 등을 평가합니다.
Fluency (유창도)
수험자의 말하는 속도와 답변의 흐름을 평가합니다.
답변 중간중간에 “음…”, “아…” 와 같은 소리가 자주 나오면 유창도를 떨어뜨려 듣는 이의 이해를 어렵게 하거나 방해하므로 감점 대상이 됩니다.

채점방법

수험자의 녹음된 테이프는 국제 테스트 연구원의 전문 채점 위원 2인에 의해 교차 채점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두 명의 채점자간 점수차이가 현격하여 Level에 변동이 생길 경우 재평가되거나 규정에 따라 점수가 처리됩니다. 그리고 교차채점이 완료된 이후에 전체 표본 중 일부를 무작위 추출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채점자 교육방법

평가의 일관성 및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G-TELP는 정기적인 채점자 교육을 실시합니다.
또한 채점자 교육은 매년 주관기관(ITSC)의 채점척도 적용의 표준화 훈련 등의 G-TELP Rater 양성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